체중감량

유청단백질 먹는법 파는곳

유청단백질 먹는법 파는곳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저는 평소에 웨이트를 해서 단백질에 관심이 많았는데요, 요즘 유청단백질이 TV에 자주 나오더라고요. 저도 생소해서 먹는법과 파는곳을 알아봤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청 단백질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근육량 증가를 목적으로 찾는 줄 알았는데, 건강 목적으로 유청단백질을 찾으시는 분들도 많아서 신기했습니다. :)

 

인간의 신체는 노화할수록 근육량도 함께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운동량이 줄어들어서이기도 하지만 근육을 구성하는  근섬유가 약화되고 근육량을 유지하는 호르몬도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나이들어서 운동하면 효과가 예전만 못한 것이 바로 이 이유입니다.

최근 이슈되고있는 유청 단백질은 사람의 몸에 쉽게 흡수되고 근육 내에 흡수되는 비율이 비교적 높습니다. 또한 근육 합성을 최적으로 유지해줄 수 있는 류신 성분이 높은 비율로 함유되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청 단백질이란?

우유사진

유청 단백질은 일상에서 흔히 마시는 우유로부터 추출한 단백질을 말합니다. 우유를 끓여보신분은 위에 생기는 하얀 막을 보셨을 겁니다. 요구르투와 치즈를 만들때도 나오는 부산물이기도한데요, 여기에서 단백질만 추출한 것을 말합니다.

 

물론 우유를 마시면 한 번에 유청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지만 저도 그렇고, 우유의 유당 성분 때문에 우유를 기피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우유를 마시고 속이 불편해지는 증상을 유당불내증이라고 하는데요, 유청 단백질의 경우 이런 증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품에 따라 유당이 포함되어있는 유청 단백질도 있지만 그 양은 미미하여 모든 분들이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한 유청 단백질은 물에 쉽게 녹기 때문에 이는 곧 소화흡수에도 용이합니다.

 

 

유청 단백질의 효능

효능-예시

1) 근육 생성 및 유지

근육이 생성되는 매커니즘에는 부하와 단백질 섭취가 필수입니다. 뿐만 아니라 단백질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면 다양한 질환의 원인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에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류신이 함유되어 있는는데요, 류신이 근육 생성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류신은 몸속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꼭 따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들면 근력이 약해지게되고, 이는 고관절이나 허리디스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근육량 유지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신체의 면역력 강화 

단백질은 우리 신체의 면역력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신체의 항체를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가 단백질인데요, 하루에 체중 1kg 당 1~1.2g의 단백질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체중이 60kg라면 계란 한 개 정도의 단백질이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인스턴트 식단이 많아진 요즘, 이 최소한의 섭취도 하기 어려운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따라서  유청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3) 체지방 감소 및 식욕 억제

유청 단백질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체중감량 때문인 것 같은데요, 체지방 감소와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저도 놀랐는데요, 유청 단백질이 체내 지방량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논문이 있습니다(2015 미국 탬파대학교). 실제 유청 단백질을 12주간 섭취 후 체지방이 평균 6%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것의 원리는 유청 단백질이 식욕과 관련된 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포만감을 높이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에서는 당뇨병 환자가 유청 단백질을 섭취한 후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먹는 방법

유청단백질-먹는사진

유청 단백질은 파우더 형태이기 때문에 먹는 법이 간편한데요, 그냥 물에 타서 드시는 게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시리얼과 함께 물에 섞어서 드셔도 되며, 요플레나 주스에 타서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풍부한 과일과 채소와 함께 섭취해주면 체지방 감소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부작용

 

유청 단백질 섭취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복통, 알레르기, 신장, 여드름 정도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유당 분해능력이 떨어지므로 속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은 단백질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평소에 우유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해서 먹어야 하며, 피지선을 자극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 파는 곳

단백질-종류

유청 단백질이 워낙 인기를 끌고 있다 보니 판매처를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아이허브나 스마트 스토어에서 '유청 단백질'을 검색하면 너무 많은 제품이 있어서 고르기 어렵습니다.

 

제품을 고르기 전에 한 가지 아셔야 할 부분은 바로 유청단백질의 종류입니다. 일단 아래의 단백질 종류를 확인하신 후 후기를 참고하여 제품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유청 단백질은 분류 방법은 크게 분리 유청 단백질(WPI), 농축 유청 단백질(WPC), 가수분해 유청 단백질(WPH)로 분류되며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WPC(Whey Protein Concentrate)는 '농축 유청 단백질'로 불리는데요, 유청 단백질을 약 80% 수준으로 집약하여 단백질의 양을 늘린 형태입니다. 평균 단백질의 순도가 80% 정도이며 미네랄 함량도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은 유당으로 인해 속이 불편해질 수도 있습니다. 

 

WPI(Whey Protein Isolate)는 단백질 가루를 한 번 더 곱게 걸러냈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중요한 점은 WPC에서 유당을 제거한 것으로 단백질의 순도가 90%로 비교적 높고, 흡수율도 높은 단백질입니다. 보통은 유당불내증 때문에 단백질을 섭취에 불편함이 있는 사람들이 선택하는 유형입니다.  

 

마지막으로 WPH(Whey Protein Hydrosylate)는 WPH는 소화에 도움이 되는 효소를 첨가한 후 가수 분해한 단백질입니다. 때문에 단백질 순도가 약 96% 이상 더 높고, 체내 흡수율도 매우 높습니다. 그럼 셋 중에 가장 좋은 게 아니냐고 물으실 텐데요, 꼭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가격이 위 두 제품군보다 높거든요.

 

산양유-가격

만약 일반적인 헬스 보충제 브랜드의 제품이 부담스러우시다면, '유청 산양유 단백질' 이라고 검색해보세요.
최근에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에서도 유청 단백질 파우더를 가볍게 섭취하실 수 있는 형태로 제조되어 판매하기 때문에 조금 더 편하게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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