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효능

고지혈증 좋은음식 나쁜음식

고지혈증 좋은음식과 나쁜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말로는 이상지질혈증이라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식습관과 연관이 깊은 질환인 만큼 어떤 것이 고지혈증 좋은음식인지 그리고 나쁜음식인지 인지하셔야 꾸준히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관리방법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지혈증 원인 및 증상

고지혈증-원인-증상


우리 인체는 수 많은 혈관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혈액중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치보다 많아진 상태를 말하는데요, 지방 대사가 원활이 이루어지지 않을때 발생합니다.

 

주변에서 고지혈증 환자를 종종 볼 수 있듯이, 고지혈증은 오늘날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바로 서구화된 식습관과 기름진 식단이 주 원인인데요, 음주와 흡연도 적지않은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은 당장 생명이 위험해지거나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것은 아니지만 동맥경화 및 협심증, 심근경색같은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지는 위험성이 있으므로, 꼭 주의하셔서 식단 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고지혈증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체중 조절이라고 잘 알려져있지만, 오늘은 고지혈증 좋은음식과 나쁜음식에 관해서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지혈증 좋은음식

고지혈증-좋은음식

고지혈증 좋은음식은 먼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딸기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하며 항산화를 통해 인체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도와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합니다. 이를 통해 지방이 희석되어 고지혈증 좋은음식으로 분류됩니다.

 

등 푸른 생선

꽁치,고등어,삼치를 포함한 등 푸른 생선은 흔히 혈관 건강 및 고지혈증 좋은음식이라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바로 이 오메가3 때문인데요 요즘에는 더 발전된 RTG오메가3 라는 말 자주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오메가3가 혈관 속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전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RTG오메가 3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생선은 일주일에 2회 이상 섭취하는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2021.02.16 - [오메가3] - rTG오메가3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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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두, 아몬드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이 많이 있어서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고지혈증 좋은음식이지만 과다 섭취시 흡수가 안되기 때문에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강황

카레에 많이 포함되어있는 강황은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것으로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뿐만아니라 지방산과 중성지방, 혈당을 낮추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고지혈증 좋은음식입니다.

 

 

 

 

양파

이 질환의 핵심이기도한 콜레스테롤에는 좋은 콜레스테롤(HDL)과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있습니다. 이 HDL은 몸안의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여 혈압을 낮추고 동맹경화등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대로 LDL은 혈관벽에서 동맥 경화증을 유발합니다. 양파를 매일 먹는 사람은 HDL이 30%나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만큼 상당히 고지혈증 좋은음식입니다.

 

고지혈증 나쁜음식

고지혈증-나쁜음식

고지혈증 나쁜음식에 앞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서두에 언급했듯 흡연과 과도한 음주입니다. 식습관은 보조적 역할이며, 이 두가지를 줄이거나 끊는것이 좋은음식을 먹는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고지혈증 나쁜음식은 대체적으로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을 모두 포함합니다. 또한 직접적인 지방 섭취뿐만 아니라, 잉여 탄수화물을 줄이기위한 노력도 하셔야 합니다.

사실 따지고보면 웬만한 음식 다 먹지말라는 소리로 들릴 수 있는데, 적당히 줄인다는 마인드로 접근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흰쌀밥과 면류

먼저 흰쌀밥과 면류 보다는 현미나 보리밥같은 잡곡으로 대체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직접적으로 고지혈증 나쁜음식이라기 보다는, 탄수화물 과다 섭취시 지방으로 합성되기 때문입니다.

 

튀긴 음식

돈까스, 치킨 등 튀긴 음식은 트랜스 지방산이 가득합니다. 특히 바삭한 식감을 위한 식물성 기름은 포화 지방산 덩어리이므로 혈관 건강에 아주 나쁜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름많은 육류

삼겹살같은 기름을 많이 나오는 육류는 피하시고, 살코기 위주의 육류를 드세요.

 

 

 

 

국물류

탕류를 드실 때는 기름기가 제거된 탕류가 좋으며, 피할 수 없다면 건더기 위주로 드셔야 합니다.

 

내장류

곱창, 막창같은 내장류는 잘 알려진바와 같이 지방 덩어리이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달걀 노른자

잘 알려져있는 달걀 노른자도 콜레스테롤에 악영향을 끼치므로, 여러개를 드신다면 한개만 노른자까지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그 외 버터, 새우, 프림이 포함된 믹스커피 등이 있습니다.

 

 

관리방법

 

 

마지막으로 고지혈증은 만성질환으로써 평생 관리하셔야 합니다. 잠시 콜레스테롤 수치가 좋아졌다고해서 관리를 멈추면 안되며, 지속적으로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약물 치료도 동반합니다.

참고로 고지혈증 관련 약은 장기간 복용해도 큰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있으니, 지속적으로 관리하셔서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고지혈증 검사 전에는 중성지방 수치와 저밀도 콜레스테롤 항목이 있으므로, 최소 9시간 이상 공복 상태를 유지해야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채혈 전 5분~10분 이상 앉아서 휴식을 취해 혈액이 농축되는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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