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효능

마늘싹 먹어도 되나요? (싹난마늘)

2022. 1. 29. 21:53

마늘싹 먹어도 되나요라고 물어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집에서 보관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싹이 자라나기 때문인데요, 이 마늘싹의 식용 여부와, 효능 그리고 안나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늘싹 먹어도 되나요?

마늘싹

일반적으로 실내에서 보관하다가 마늘싹이 자라면 황산화물질이 더 많아질뿐 먹어도 인체에 아무런 해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새싹마늘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곳도 있습니다. 마늘싹이 나면 항산화 물질이 증가하는 만큼 더욱 강력한 항암 효과가 생기게 됩니다. 다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생마늘과 비교해서 맛이나 식감이 조금 떨어지기 때문에 조리를 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싹을 틔우기 위해 마늘 자체의 당분을 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햇빛이 있는 곳에서 생긴 마늘싹은 표면이 녹색으로 변하게 되는데요, 이것은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으니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바로 알칼로이드라는 성분이 생기는데요, 몸속에 들어와 특이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양귀비가 이 알칼로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자연독 성분입니다. 물론 뜨겁게 조리해 먹으면 괜찮습니다.

 

 

마늘싹 나지 않는 보관 방법

이렇게 마늘싹이 나지 않게 보관하려면 밀폐용기나 위생봉투에 두겹으로 포장해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많은 양의 마늘을 보관한다면 소분하여 키친타월로 감싼 후 보관하는걸 추천합니다. 마늘싹 나는 것은 둘째치고 습기가 생기면 자칫 마늘이 상할 수 있거든요. 만약 장기간 보관해야 한다면 차라리 냉동 보관하는 것이 낫습니다.

 

 

 

싹난마늘 효능

싹난마늘-효능

마늘은 대표적인 항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마늘을 으깨면 알리신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이 매우 뛰어난 항암 성분입니다. 특히 자줏빛을 띄는 마늘은 일반적인 마늘보다 맵기는 하지만 더 많은 양의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늘을 구워 먹게 되면 유기 황화물의 함량이 낮아져 항균효과가 떨어집니다. 고기와 함께 마늘을 구워 먹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건강면에서는 그냥 드시는 게 더욱 좋습니다.

 


마늘싹에는 마늘의 몸통보다 칼슘 및 철분이 8배 많으며 알리신이 20배 높다는 연구 결과도 존재합니다. 뿐만 아니라 마늘싹은 뇌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도 합니다.

 

그 외 일반적인 마늘과 마찬가지로 항암효과, 피로 해소 및 면역력 향상의 효능도 물론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