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건강보험증이 이제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건강보험 부정사용을 막기 위한 조치로 국민건강보험법이 개정되어 2024년 5월 20일부터 대한민국 모든 의료기관 방문 시(약국 포함) 본인확인이 필요해졌습니다.
여러 확인 방법 중 가장 간편한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본인확인 인정 신분증
의료기관에서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바일 건강보험증
- 운전면허증 (모바일 포함)
- 주민등록증
- 여권
- 외국인등록증
- 국가보훈등록증
- 장애인등록증
본인확인 예외사항
미성년자나 응급환자처럼 신분확인이 어려운 경우 예외가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본인 확인 과정 생략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의사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 처방받는 경우
- 다른 의료시설로부터 진료 의뢰를 받은 환자
- 같은 병원에서 본인 확인 후 6개월 이내인 재방문자
- 응급환자 (생명을 보존할 수 없거나 심신이 중대한 위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환자. 예를 들어 급성 의식장애,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중상, 전신마취하에 응급 수술을 요하는 상황)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란?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건강보험에 가입된 국민 대상으로 스마트폰에 넣고 다니는 디지털 증명서입니다. 이전에는 주로 요양급여를 받을 때 요양기관에 제출하는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었지만, 이제는 법령이 바뀌어 병원 내원 시에도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같은 실물카드를 들고 다니기 번거로우니, 이제부터는 필수로 설치해야 하게 되었습니다. 의료기관 내원 후 보험증 화면을 보여주시면 간단히 확인이 됩니다.
발급방법
1. 현재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만든 앱을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2. 앱 설치 후 위 이미지처럼 절차에 따라 본인인증 단계로 넘어갑니다. 저는 개인이므로 개인을 선택했습니다.
3. PASS 또는 문자로 본인인증 후 인증 비밀번호를 설정해줍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병원 방문 시 하단의 'QR 제출' 버튼을 누르고 제시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미성년자 자녀는 어떻게 인증을 하나요?
만 19세 미만 미성년 자녀는 본인 확인 예외 사유입니다. 때문에 그냥 내원하셔도 됩니다.
카카오, 네이버 같은 인증서는 인증이 안 되나요?
민간 인증서는 관련법령상 본인확인기관으로 지정되지 않아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