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

핸드폰 싸게 사는법 파는곳

2023. 6. 27. 19:31

핸드폰 싸게 사는법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단통법이 시행되고, 자급제, 알뜰폰 등 굵직한 변화점이 생긴지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가까운 동네 아무곳에서 비효율적으로 핸드폰을 구매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번거롭거나 상대적으로 불필요한 부분은 제외하고 효율이 좋은 부분만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지막 부분에는 악덕 업자에게 호갱당하지 않게 핸드폰 개통 시 주의사항도 넣었습니다.

 

 핸드폰 싸게 사는법

핸드폰 구매하실때 가장 먼저 고민해야하는 부분부터 나열을 했습니다. 차례대로 읽어주시는게 좋습니다.

 

기기변경 & 번호이동

 

처음 핸드폰을 구매하는 분들이나, 번호를 바꿔도 상관 없는 분들은 선택의 여지가 없이 신규가입을 해야합니다. 기존의 사용중이던 핸드폰이 있으면 기기변경이나 번호이동 중 한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통신사로부터 고객을 이동시키는 번호이동이 통신사로써 이익이 크기 때문에, 핸드폰 구매시 혜택도 더 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당장의 혜택만 보고 번호이동을 선택하시면 안되며, 만약 TV나 인터넷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결합할인 금액을 확인하여 더 이득이 되는 쪽으로 선택하는게 싸게 사는법입니다. 특히 인터넷,TV,모바일 결합은 할인이 상당히 많이 되므로 기기변경이 더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KT의 경우 모바일 무제한 요금제를 포함해 3가지를 결합하면, 모바일 요금 50%를 감면해주고, OTT 한 가지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요즘 결합 고객 모시기 경쟁이 심한것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존의 사용중이던 통신사로 기기변경을 할 경우, 약정기간이 남아있다 하더라도 위약금을 물지 않고 유예해서 개통해줍니다.

 

선택약정 & 공시지원

 

대리점(단일 통신사만 취급) 또는 판매점(3사 모두 취급)에서 휴대폰을 구매할 때 공시지원 중 하나의 할인 방식을 선택합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24개월 약정을 기본으로 합니다. 통신사에서 2년동안 자사를 이용하는 조건으로 할인해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공시지원금은 사용 요금제가 비쌀수록 지원이 많이되며, 매 달 프로모션이 변하므로, 사용자의 유형에 따라 계산해보고 싸게 나오는것으로 골라야합니다. 특히 아이폰은 다른 스마트폰 대비 공시지원금이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6만원 이상의 무제한 요금을 사용하신다면, 일반적으로 선택약정이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공시지원금이 40만원이고 69,000원 요금제를 사용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공시지원금을 받으면 핸드폰 대금(할부원금)에서 40만원이 차감되며, 24개월 동안 선택약정 할인은 못받습니다.

 

공시지원금을 받지않고 선택약정을 한다면 공시지원을 통한 핸드폰 기기대금 할인은 못받지만 매 월 요금을 25%할인받아 24개월 동안 총 414,000원을 할인받게됩니다. (69000*0.25*24)

때문에 이런 경우 선택약정이 14,000원 더 유리하고, 만약 더 비싼 요금제를 쓴다면 할인금액은 더 커지겠죠.

※ 여기서 말하는 24개월과 핸드폰 기기대금인 할부원금의 할부 개월과는 완전히 별개입니다.

 

핸드폰 요금제 선택

통신-사용량-조회
최근 몇개월 간 사용량 조회로 나에게 맞는 요금제를 찾자

젊은층은 무지성으로 요금제를 무제한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화,문자,데이터) 하지만 실제로는 굳이 이 요금제가 필요없는 사례가 태반입니다. 요금제를 결정하기 전 각 통신사 고객센터 앱에서 6개월간 스마트폰 사용내역을 조회해서 본인에게 무제한 요금제가 꼭 필요한지 확인합니다. 데이터 속도 5Mbps로도 유튜브 고화질(1080p) 영상을 무리없이 시청 가능합니다.

 

통신사 제휴카드

 

카드할인금액

매월 일정량의 카드를 사용하면 핸드폰 통신 요금을 약 1~2만원을 청구 할인해주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혜택이 좋은 카드는 약 30만원 실적에 1.5만원 정도 할인을 받습니다. (알뜰폰도 가능)

 

그 외 카드사와 연계된 다양한 할인이나 캐쉬백 상품이 존재하지만, 사용 실적대비 할인금액이 이렇게 큰 상품은 거의 없습니다.때문에 카드를 사용하신다면 필수적으로 제휴카드를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주의할 점은 이러한 혜택을 마치 핸드폰 판매점에서 주는 혜택인것처럼 포장해서 마케팅을하는데, 판매처와는 관계없이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것입니다. 꼭 구매할 때 카드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휴대폰 사용 중 언제라도 따로 카드를 발급받아 요금제를 싸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급제폰 & 알뜰통신사

 

알뜰폰 가입자가 계속해서 폭증하고 있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으실겁니다. 잘 아시겠지만 알뜰폰은 해당 사업자가 기존의 통신3사의 망을 빌려서 저렴한 요금으로 약정없이 동일한 통신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먼저 자급제폰이란 통신사가 아닌 스마트폰 제조사 홈페이지, 디지털프라자나 쿠팡 등 쇼핑몰에서 핸드폰 공기계만 다이렉트로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자급제폰을 사용하면 바가지 쓸 걱정, 알뜰 통신사 사용가능 그리고 삭제 불가능한 불필요한 통신사 고유 어플이 깔려있지 않다는것이 장점입니다.

 

 

핸드폰 요금을 싸게 제공하는 이유는 대기업 3사에서 제공하는 결합이나 포인트 같은 여러 부가 혜택이 없기 때문입니다만, 포인트는 이용하는분은 극히 드물죠. 기존 스마트폰이 TV나 인터넷 등 결합으로 묶여있지 않고, 신제품 및 사전예약으로 여러 사은품을 제공하는 (갤럭시의 경우 버즈,쿠폰 등) 스마트폰을 구매하신다면 적극 추천드립니다. 최근 일부 요금제에서는 유무선 결합 할인도 지원하는 상품들도 속속 출시되고 있어, 더욱 메리트 있다고 보여집니다.

 

공기계-가격
삼성닷컴에서 판매중인 자급제

꼭 사전예약 행사때가 아니더라도 삼성닷컴의 경우 네이버페이 페이백이나 삼성카드 결제할인을 제공하므로 이 부분도 감안해서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KT LTE 데이터 ON 요금제와(69,000원) 비슷한 수준의 알뜰폰 요금제는 일반적으로 3만원 이하에 많이 있습니다.

 

알뜰폰-무제한요금제
프리텔레콤의 무제한 요금제 (결합할인 제공)

 

69,000 요금제에서 선택약정을 받는다해도 매달 51,750원을 납부해야하는데, 알뜰폰 29,920원 상품을 쓴다고 가정하면, 24개월이면 차액이 무려 523,920원입니다. 여기다 만약 핸드폰을 위의 삼성닷컴에서 구매했다면 10만원의 할인 혜택이 있기 때문에, 이미 실질적으로 내가 이득본 금액은 623,920입니다.

 

아무리 오프라인에서 발품을 많이 팔아도 이 이상의 혜택을 받는것은 쉽지 않겠죠. 때문에 오프라인 휴대폰 판매점 방문 전 한번쯤 알뜰폰을 고려해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알뜰폰 단점

 

단점으로는 해외 로밍서비스의 부재와 고객 센터 연결이 잘 안된다는 점이 있으므로, 고객 센터 연결이 잘 되는 통신사인지 리뷰 확인 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근데 사실 핸드폰 사용하면서 고객센터에 전화할 일 거의 없죠.

 

다른 단점은 TV,인터넷 등의 결합할인이 없었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점점 알뜰폰 요금제에서도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만약 해외여행 시 로밍을 쓰지 않고 결합할인이 필요 없다면 구매 과정이 복잡하지도 않고 할인 금액도 커서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핸드폰 싸게 사는법입니다.

 

수십개의 알뜰폰 사업자가 존재하지만 제가 추천하는 곳은 프리텔레콤입니다. 첫번째 이유로는 다른 업체대비 고객센터 연결이 잘되는 편입니다. 두번째는 통신 3사의 망을 모두 사용하므로, 프로모션 좋은 요금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3사를 모두 사용하는 다른 사업자로는 에스원이 있습니다.

 

중고폰 반납 할인

 

이것은 24개월 또는 30개월 사용 후 반납하는 조건 하에 핸드폰 기기대금 할인을 받는 통신사 상품인데요, 그럴싸해 보이지만 반납 시 핸드폰 상태가 최상급이 아니라면,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상태가 최상급이라 하더라도 중고로 직접 당근에 판매하는 금액과 크게 차이나지도 않습니다. 그 외 분실 위험도 있고, 최근 스마트폰이 최신모델로 나오더라도 거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24개월마다 교체해야하는 이 할인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페이백

 

3사를 모두 취급하는 판매점에서 핸드폰을 개통하면 판매점에 마진이 남게되는데요, 이 마진을 고객에게 몇 달 후 현금이나 다른 방법으로 돌려주는 어둠의 할인 방법입니다. 오프라인의 신도림,용산 전자상가 등 주로 성지라고 불리우는 곳들이 여기에서 많은 할인을 제공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로 신규가입이나 번호이동이 혜택이 크며, 기기변경은 금액이 적거나 거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페이백 금액이 클 수록 좋으나, 어둠의 방법이므로 나중에 배째를 시전한다거나 잠수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때문에 오프라인 성지의 경우 당일 페이백을 권장합니다. 단순히 페이백 금액이 크다고 무작정 선택하지마시고, 어느정도 영업기간이나 신뢰도가 있는곳에서 받는게 좋습니다.

 

만약 오프라인 발품 파는게 부담되시거나 귀찮으시면, 온라인 성지 사이트에서 구매해도 괜찮습니다. 이런식으로 핸드폰 온라인 판매가 이루어진지 오래되었고, 규모도 큰 업체들이 많으므로 온라인이라고 특별히 불안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핸드폰-싸게-파는사이트
상:빠삭 당일시세표, 하:뽐뿌 게시글

 

온라인 성지 비교 사이트로는 대표적으로는 알고사, 빠삭, 뽐뿌 등이 있습니다. 업체들이 세 사이트 모두 거의 다 홍보를 하기 때문에 다 확인하실 필요는 없고, 저같은 경우 가장 오래된 뽐뿌(https://www.ppomppu.co.kr/)에서만 확인하는 편입니다.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조건이나 후기들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참고로 빠삭(https://bbasak.com/)이나 알고사에서는 당일 시세표도 제공합니다.

 

 핸드폰 구매 주의사항

 

체감가 실구매가의 진실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 핸드폰을 살 때 자주 등장하는 용어로, 원래 기기 가격은 얼마인데 이 할인, 저 할인 적용하면 결국에 체감하는 가격은 얼마다라고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페이백을 제외한 모든 할인은 영업점에서 해주는게 아닙니다.

 

 

흔히 체감가나 실구매가라고하면서 선택약정, 결합, 카드 청구 할인 등 통신사에서 자체적으로 할인해주는 제도를 포함하여 설명합니다. 이 할인들은 기존에 사용하던 핸드폰에서도 적용이 되는 것들이지, 새 폰을 싸게 구입하게 해주는 베네핏이 아닙니다.

마치 판매점에서 제공하는 혜택인것처럼 설명하지만 이것들은 어디에서 구매해도 적용되는 부분이므로, 이 부분을 제외하고 가격 비교를 하셔야 합니다

 

 

계약서 할부원금 확인

 

호갱을 당하는 대부분의 경우가 바로 할부원금입니다. 통신사마다 명칭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단말대금,분할상환원금)

예를 들어 핸드폰 출고가가 150만원이고, 공시지원금 50만원을 받으면 할부원금은 100만원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꼼수를 써 할부원금은 120만원보다 크지만, 납부금은 얼마고,여러 할인으로 결국 100만원과 똑같다 라고 한다거나,요금 지원 등 나중에 보상해준다는 말을 한다면 거르시면 됩니다.

 

가장 좋은것은 현금 완납입니다. 현금완납을 했다면, 계약서 상 할부 원금이 0원으로 맞게 되어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물론 페이백은 어둠의 방법이므로 계약서상 할부원금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할부원금은 개통 후 고객센터 앱에서 즉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36개월 할부

공시지원이나 선택약정 혜택을 받고 구매를하면 기본적으로 24개월의 약정이 걸립니다. 이 약정이 만료되면 자유롭게 12개월 단위로 선택약정 추가 가입이 가능하므로 굳이 36개월로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 모든 통신사들은 할부 이율을 5.9%로 비싸게 책정하고 있으므로, 핸드폰 할부 이자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할부금이 부담된다면 할부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가 많으므로 카드 결제로 일시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부가서비스 및 요금제

 

먼저 계약할 때 사전에 언급한 서비스 외에 끼워넣은 다른 부가서비스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가장 흔히 많이 호갱당하는 경우입니다.


다음으로 선택약정으로 구매했지만 할인 조건에 따라 특정 요금제나 부가서비스 몇개월 유지 조건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이 몇 개월 유지는 강제사항이 아니라서 꼭 지키지 않고 변경 또는 해지해도 됩니다. 그러나 업체로부터 페이백,사은품 같은 커미션을 받았을 경우 약속을 지키는게 상도덕이겠죠.


선택약정이 아닌 공시지원의 경우 무조건 181일 요금제 유지를 해야합니다. 만약 그 전에 변경 시 지원받은 공시지원금을 통신사에 반환해야합니다.

 

 

개통 전 개봉 금지

일부 악덕 판매자들이 계약 내용을 약간씩 변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개통되기 전에는 핸드폰을 개봉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신청서를 쓴 이후에 개통 전 개봉했다는 사유로 배째를 시전하는 사례가 예전에 종종 있었습니다. 때문에 개통 신청서를 쓴 다음에 개봉하시는게 좋습니다.

 

 

인터넷 티비 결합

 

유선 상품과 결합하면 추가 할인이 얼마고 이런식으로 권유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것은 판매점에서 제공하는 혜택이 아닌 통신사에서 원래 해주는것입니다. 때문에 직접 온라인으로 결합하면 됩니다. 인터넷이나 TV또한 사은품이나 여러 행사를 하는 부분이 많으므로 개별적으로 알아보시길 권장합니다.

 

그 외 핸드폰 싸게 사는법으로는 미개봉 중고 거래나 가개통 거래등의 경우가 있으나, 워낙 사건사고가 많다보니 추천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어디서 사나요?

 

위의 복잡한 내용이 어려운 분들에게 각각의 구입처 별 특징을 간략하게 요약해봤습니다.

 

1. 제조사 공식홈 또는 쇼핑몰(쿠팡 등)

핸드폰 공기계만 구입하는 경우로, 사기가 없고 원하는 통신사, 요금제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할인은 거의 없으나 알뜰 통신사를 통해 요금제를 싸게 이용하므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꼭 통신 3사를 이용해야 하는것이 아니라면 가장 추천하는 스마트폰 사는법입니다.

 

2. 인터넷 성지 (뽐뿌,알고사 등)

편리하게 집안에서 비교 구매가 가능하고, 혜택도 어느정도 있는 편입니다. 그러나 페이백보다는 사은품으로 제공하는 업체가 많은게 단점입니다. 알뜰 통신사 사용이 어렵고, 적당한 노력에 적당히 싸게 사는법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3. 오프라인 성지 (신도림,용산 등)

발품을 많이 팔면 가장 핸드폰을 가장 싸게 사는 방법입니다. 혜택을 페이백으로 받아 볼 수 있으며, 제대로 성지에서 사면 그 동안 내가 정말 비싸게 샀었다는걸 알게 됩니다. 단점으로는 발품을 팔아야하거나 지방에서는 이용이 어렵고, 나중에 알고보니 통수를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4. 동네 판매점 또는 대리점

인터넷으로 알아보는것도 귀찮고, 알뜰 통신사도 쓰기 싫은 경우 주로 이용하는 구매법입니다. 편하고 즉시 새 휴대폰으로 개통이 가능한게 장점이지만, 혜택이 거의 없고 케이스 몇개 주는것이 전부인게 단점입니다. 또한 판매점의 경우 낮은 확률로 호갱당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드신 분들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