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예금 찾아줌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휴면계좌 통화조회라고도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한 번쯤 인터넷에서 들어보셨을 것인데, 다들 광고로 알고 관심 없으신 분들이 많더라고요.
저도 처음에는 그런 줄 알았습니다만, 우연히 정부 어플에 캠페인이 뜨는 걸 보고 혹시나 해서 확인해봤더니 광고가 아니고 진짜더라고요. 저의 경우에는 무려 50만 원이 넘는 금액이 10년 넘게 잠들어 있었습니다.
자세히 보니 이자가 원금의 두배가 넘었습니다. 그럼 휴면예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면예금이란?
우리나라 제도상 휴면예금이라는 제도가 존재하는데요, 각종 규정에 따라 채권이나 청구권 소멸 시효가 다된 예금을 말합니다. 무슨말인지 모르겠다고요? 쉽게 말해서, 은행에서 통장을 만들고 일정 기간 동안 거래가 없으면 휴면 상태로 바뀝니다.
보통 5년~10년으로, 충분히 우리에게 있을법한 일입니다. 다만 주인은 이 존재를 알기 힘들겠죠? 때문에 소멸시효가 지난 휴면예금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주인에게 연락을 하도록 되어있지만, 연락처가 바뀌어 해결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뉴스를 찾아보니 이 휴면예금 중 16억짜리가 잠들어있는 예금도 있다고 합니다. 자산관리 어플에서 모든 은행의 계좌 상태 조회가 가능하지만 여기에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너무 오래되어 계좌가 재단으로 넘어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꼭 아래 방법으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아래 방법 중 편한 하나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휴면예금 찾아줌
휴면예금은 '어카운트인포'와 더불어 몇몇 방법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만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서민금융진흥원의 '휴면예금 찾아줌'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앱스토어에서 '서민금융진흥원'으로 검색하셔서 어플을 설치하시면 상단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후 로그인을 하시고 좌측 하단의 '휴면예금' 메뉴로 이동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하단의 휴면예금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화면에도 나와있지만, 온라인 조회는 본인의 계좌로 바로 지급이 가능합니다. 만약 방문지급을 하셔야 한다면 상단처럼 본인의 경우 신분증만 있으면 되며, 그 외 경우는 해당 서류를 참조하시어 구비하시면 됩니다.
제가 조회한 결과 화면입니다. 깜짝 놀랬습니다. 무려 60만 원에 달하는 제 예금이 잠자고 있었네요. 옷 정리하다가 안주머니에서 5만 원짜리를 발견한 기분보다 더 좋습니다. 이렇게 계좌의 은행과 금액이 나타납니다. 지급을 원하시면 선택 후 하단의 '휴면예금 지급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했드시 온라인 지급은 간단히 본인의 계좌로 인증만 하면 즉시 지급이 가능합니다. 유의 사항은 다음과 같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지급이 완료된 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 원천징수세액을 차감한 금액이 지급되며, 세액 관련 세부사항은 금융회사에서 상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 입금받고자 하는 계좌가 정상거래가 불가능할 경우 휴면예금 지급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로 휴면계좌 통합조회
만약 본인이 카카오 뱅크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굳이 위에서 언급한 다른 어플을 설치하지 않고도 확인 및 지급이 가능합니다. 사진과 같이 우측 하단의 쩜 세 개 버튼을 클릭하신 후 조회를 하시면, 위에서 조회한 내용이 그대로 나타납니다. 휴면 전환일이 무려 15년이나 되었네요.
꼭 확인하셔서 잠자고 있는 소중한 예금이 없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