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체외충격파 치료 실비 효과 비용

체외충격파 치료 실비 적용 여부가 궁금하신가요? 일반적인 물리적 요법으로 많이 받고 계시지만, 비급여로 분류되는 만큼 비용에 대해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실비 적용 외에 체외충격파 치료의 효과나 비용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말씀드리자면 모든 세대의 보험으로 보장이 가능하니 너무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자기부담금 등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해주세요. 빠른 시일 내 완쾌하시길 기원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란?

체외충격파-치료모습

먼저 체외충격파는 보존적 물리 치료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처음에는 요로 결석을 제거하는 기술로 사용되었습니다만 여러 효과가 입증되면서 많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절개 없이 신체 부위에 충격파 에너지를 방사하여 회복을 도와주며, 이 충격파는 특수한 장비를 통해 약 10분 내외 정도 케어를 받습니다. 따따따 소리와 함께 따끔 거리는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부위에 따라서는 통증이 비교적 심하기 때문에 국소마취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통증이 심하다고 더 좋은 방법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통증은 2~3일 정도 지속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상생활이 지장이 있는 정도는 아니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보통 체외충격파 치료는 시간보다 타격 횟수로 기준과 비용을 정하기도 합니다. 따따따 소리가 날 때마다 1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1회에 1천 타~2천 타 정도를 1주일에 3~5번 정도 받는다고 합니다.

 

방사형-집중형

그러나 체외충격파 치료라고 모두 같은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방사형집중형으로 나뉘는데요, 방사형은 표면으로부터 넓은 부위로 퍼지기 때문에 근막이나 근육통 완화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집중형은 말 그대로 충격파를 집중적으로 방사함으로써 깊숙한 이대까지 침투하는 성질로 인해 병변 위치가 정확할 때 사용되며, 주로 인대, 관절 및 석회화된 조직의 염증 완화,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외충격파 기기 마다 성능이 다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울프', '도니어' 그리고 '스톨즈' 사의 장비를 하이엔드급으로 얘기합니다. 

 

이렇게 병원마다 충격파 장비의 유형이나 메이커가 다르므로, 이러한 장비의 특성을 고려하여 해당 장비를 보유한 병원에 방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효과 및 부작용

 

 

체외충격파 치료는 관절이나 연골 등 다치거나 손상된 신체부위에 체외에서 충격파를 전달해 병변 부위에 화학적 조성을 변화 또는 새로운 성분 합성을 유도, 그리고 혈액 공급을 증가시켜 염증이나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염증 완화 뿐만아니라 석회가 있는 부위에 충격파 에너지를 방사하여 조직 재생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이 체외충격파 치료를 주로 받는 유형은 근육,인대 및 관절 쪽 통증의 경우에 (회전근개 건염, 오십견, 퇴행성 관절염 등등) 많이 적용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손목의 삼각 섬유연골 파열(TFCC)로 인해 충격파 치료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의 장점으로는 절개나 마취가 없는 보존적 치료 방법이므로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는것이므로 특별히 부작용에 관한 걱정은 안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수십 회 치료를 받았으나 특별한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체외충격파 실비 적용여부

 

 

잘 알려진것처럼 체외충격파 치료는 실비보험 적용 시 비급여 진료로 분류됩니다. 때문에 의료보험은 적용되지 않아, 대부분 실비로 처리를 합니다. 

 

일단 체외충격파 치료 실비 적용은 모든 세대의 보험으로 보장이 됩니다. 그러나 상품 세대마다 보장 금액이나 자기 부담금이 다릅니다. 세대는 가입일을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세대 실비는 지금 가지고 계신 분의 거의 없으므로 2세대부터 설명하겠습니다.

 

2세대는 외래 한도인 1회당 1만 원을 공제 후 보상받습니다.

 

 

 

 

3세대 실비는 따로 특약으로 비급여 3종에 체외충격파 치료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용의 30% 또는 2만 원 중 큰 금액으로 공제 후 보상됩니다. 일반적으로 30%가 크므로 70% 보상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1년에 350만 원의 금액과 50회의 한도가 있습니다.

 

4세대는 체외충격파 치료 실비 적용을 원하신다면 비급여 특약을 하셔야지만 보상이 가능하며 공제금액은 3만 원 또는 30%로 약간 부담이 높아졌습니다. 

 

본인이 몇세대의 실비 보험이 가입되어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실비보험 세대 확인을 참고하세요.

 

체외충격파 비용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체외충격파 비용은 1회당 7만원 ~ 12만 원 정도 되며, 비싼 경우 20만 원까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몇 타를 맞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며, 여러 부위를 맞는다면 각각 1회로 보시면 됩니다.

 

 

 

 

 

같이 보시면 좋습니다

 

콘드로이친 효능 부작용

콘드로이친 효능 및 부작용이 궁금하세요? 글루코사민과 더불어 관절 건강하면 빠질수 없는게 바로 이것인데요, 과연 콘드로이친 효능이 어떻길래 사람들이 이렇게 많이 찾을까요? 또한 부작용

www.neilm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