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건강

뉴질랜드 초록입홍합 효능

2023. 3. 7. 17:08

초록입홍합 효능을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녹색홍합으로도 불리기도하며, 초록잎은 잘못된 명칭입니다. 많은 분들이 관절 건강을 위해 분말 형태의 뉴질랜드산 초록입홍합을 찾고 계십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효과가 있을지, 권장섭취량과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초록입홍합이란?

녹색홍합

초록색의 껍데기를 띠고 있어 이름이 붙여진 초록입홍합은 대부분 뉴질랜드 주변의 차가운 바다에서 서식합니다. 이 지역은 긴 일조시간과 함께 강한 자외선이 쬐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때 플랑크톤이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항산화 및 항염물질을 대량으로 생성하고, 초록입홍합은 이 플랑크톤을 주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서식지와 뉴질랜드 주변 차가운 깨끗한 바다물은 녹색홍합의 품질과 영양가에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가장 청정지역인 뉴질랜드 남섬 쪽에서 채취된 홍합이 1등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오리족

초록입홍합은 뉴질랜드의 원주민인 마오리족 때문에도 유명해졌는데요, 해안가에 사는 마오리족이 내륙에 사는 같은 종족보다 골다공증이나 관절염 발병이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국내외를 막론하고 많은 연구 결과에서 증명된 사실입니다. 앞뒤로 두툼한 체격을 가진 마오리족은 딱봐도 관절이 강할 것 같은 인상을 주곤 했는데, 사실이었군요.

 


마오리족은 수세기에 걸쳐 이것들을 주요 식량원으로 이용해왔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하여 먹습니다. 이러한 마오리족의 전통적인 식습관은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으며, 초록입홍합을 먹는 문화가 이 지역에서부터 발전하였습니다.

 

 

초록입홍합 효능

관절통증-효능

항산화 및 항염 작용

카로티노이드와 카테킨 등의 항산화 물질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관절염 및 통증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항염 물질인 플로보노이드와 리프리놀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관절 염증을 유발하는 효소인 iNOS와 COX-2의 생성을 억제하여 관절염에 도움이 됩니다. 초록입홍합이 관절 가동성을 향상하고 골관절염과 같은 관절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많은 연구가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베타글루칸과 폴리페놀 등의 면역 강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주로 선천성 면역게를 자극하여 외부에서 침입한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를 제거합니다.

 

 

심혈관 건강

마그네슘, 칼슘, 칼륨 등 심혈관 건강에 좋은 미네랄과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초록입홍합에 들어있는 리프리놀이이 혈압,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 심혈관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뇌 기능 보호

초록입홍합은 DHA와 EPA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의 좋은 원천이며, 이들 지방산이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심혈관 건강은 곧 뇌 기능을 보호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효능들로 인해 현재에는 간강보조제나 기능성 식품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부작용 및 권장섭취량

초록입홍합은 건조한 분말 형태로 섭취할 수 있으며, 일일 권장 섭취량은 분말 기준으로 2200mg 정도라고 합니다.(해외 임상 결과) 그러나 국내에 판매중인 여러 제품들은 실제 원료의 양이 아닌 가공 전 생홍합의 양으로 과대광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제 초록입홍합 분말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 꼼꼼히 확인 후 구매하셔야 합니다.

 

또한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나 갑각류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제품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