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

자동차보험료 계산 비교견적 TIP

2023. 8. 31. 22:09

자동차보험료 계산 및 비교견적 아무대서나 하시나요? 일일히 각 보험회사에서 조회하지 않고 통합조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자동차 보험 만기가 되었습니다. 그럼 직접 제가 새롭게 갱신하는 과정을 보여드리면서 저렴한 자동차보험료 계산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주변사람에게 공유해도 될 정도의 꿀팁이므로 꼭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료 계산

 

 

일단 자동차보험료 계산은 무조건 다이렉트로 해야 합니다. 지금은 대부분 다이렉트로 가입하지만, 아직도 오프라인이나 일반 지인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도 물론 지인 중에 손해 보험 설계사가 있습니다만, 인센티브가 거의 없는지 요즘에는 설계사도 다이렉트로 가입하라고 권유합니다.

사실 차는 가입 후 설계사를 통해 관리받을 일이 없으므로 다이렉트로 자동차보험료 계산 후 가입하시는 게 답입니다. 자 그럼 다이렉트 가입하는 것은 알겠는데 수많은 보험사 중 어떤 보험사로 가입하느냐가 문제입니다.

대형 보험사가 좋다 뭐다 하는 분들이 계신데, 사실 대형 보험사의 이점은 거의 없습니다. 가입/갱신이 편리하게 시스템(어플)화 되어있다 정도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실제로 자동차보험료 계산해보시면 알겠지만 대형 보험사의 견적이 가장 저렴한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아무튼 대형 보험사라고 보험처리 잘되고 잘 처리해주고 그런 거 전혀 없는 것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때문에 가장 저렴한 보험사로 가입하는게 답입니다. 저는 보통 메이저 보험사 3~4곳에서 자동차보험료 계산 후 가장 저렴한 보험사로 가입하라고 지인들에게 추천을 합니다. 이 정도만 하셔도 충분합니다만 더 실속 있게 가입하고 싶으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특히 보험료가 100만 원 이상 넘어가시는 분들은 보험사별로 견적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나므로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 사이트

운전자의 주행거리나 운전습관 등이 천차만별인것처럼 보험사의 특약 조건도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보험사는 주행 보조장치가 있을 경우 자동차보험료의 할인을 많이 해주고, 어떤 보험사는 주행거리 특약이 잘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수십개의 회사에서 일일이 자동차보험료 계산하는 일은 너무 번거롭습니다. 다행히도 이런 모든 보험사들의 보험료를 한 번에 조회해주는 비교견적 사이트가 있습니다. 보험 가입 권유하고 광고하는 그런 사이트는 아니고요, 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공공의 성격이 강한 '보험 다모아'란 사이트입니다.

참고로 사이트 주소가 or.kr이면 이익 창출하는 사이트가 아닙니다.

 


사실 이 사이트가 생겨난 계기는 워낙 문제가 많으니 정부에서 보험을 비교할 수 있게 제도화 했기 때문입니다.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보험 비교가 가능한데, 차와 더불어 조금 더하면 실손보험까지만 비교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나머지는 시스템이 상당히 불완전합니다.

사실 자동차보험료 계산해보면 실제 견적과 약간 오차가 조금씩 있어서 100% 안정화된 상태는 아닙니다. 어쨌든 저 사이트에서 간단히 본인인증만 하면 자동차보험료 계산이 가능합니다. 뿐만아니라 블랙박스, 안전장치, 마일리지 등 특약까지 선별 조회가 가능한 점이 굉장히 편리합니다.

특히 마일리지는 회사별로 할인구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주행거리가 짧으신 분들은 꼭 설정하시고 조회하시기 바랍니다.

 


다모아에서 자동차보험료 계산 결과 캐롯손보의경우 최상단에 랭크되어있지만, 기본적인 상품은 달마다 탄만큼 내는 약간 특이한 구조입니다. 캐롯손보는 극단적으로 짧은 주행거리이신 분들만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주행거리가 그 정도 수준은 아니기에 패스했습니다.

 

보험다모아 비교견적 방법

보험다모아-비교견적

 

먼저 보험다모아(https://e-insmarket.or.kr/)에 접속 후 '개인용 자동차보험료 계산' 메뉴로 이동합니다. 그 후 핸드폰이나 공동 인증서로 간단히 본인인증을 합니다.

갱신계약선택

다음은 갱신계약인지, 신규계약인지 선택합니다. 본인인증을 마치면 자동으로 갱신계약 차량이 있을 경우 반영됩니다.

주계약-조건

다음으로 주계약 조건을 선택해줍니다. 자동차보험 보상 범위 선택 요령은 추후 포스팅하겠습니다.

특별약관-설정

주계약을 조건을 마쳤다면 블랙박스,마일리지 등 특별약관 설정을 해줍니다. 이 부분이 상당히 편리한 게, 마일리지 할인의 경우 보험사별로 보장 조건이 차이가 많이 납니다. 어떤 보험사는 최대 연간 2만 킬로까지 상품이 있는 반면, 1.2만 키로까지만 보장해주는 보험사도 있기 때문에 일일이 찾는 것은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었습니다.

마일리지는 평균 주행거리보다 넉넉하게 설정해주세요. 저는 연간 1만 킬로 주행하기 때문에 1.2만 킬로미터로 설정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계산 결과를 보시면 마일리지 전후로 나뉘어 있습니다. 마일리지를 적용한다면 캐롯이 최상단에 있지만 위에서 언급했지만 저는 주행거리가 극단적으로 짧지 않으므로, 배제했습니다. 그렇다면 마일리지 후할인 기준으로 하나손보가 가장 저렴하지만 저는 KB로 선택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 있습니다.

 

 

 

기타 자동차보험료 할인

자동차보험료-주유할인

 

대부분의 보험사들은 자동차보험료를 카드 결제 시 3~5만 원의 주유상품권을 증정하거나 캐시백 포인트로 돌려주는 이벤트를 거의 상시로 하고 있습니다. 카드도 웬만한 카드사는 가능하므로, 신용카드 쓰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시다시피 저는 자동차보험료 계산결과 약 60만원대가 나왔습니다. 이 견적 수준에서 3~5만 원이면 그냥 못 넘어가는 금액이죠. 저는 기존의 가입 중이던 삼성화재가 익숙하기도 하고 저렴한 측으로 조회되어 갱신하려고 했으나, 이번에는 해당 주유권 이벤트가 보이지 않아 패스했습니다. (제가 못 찾는 것 일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kb 쪽으로 보험료를 조회해보니 다행히 주유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서 이쪽으로 했습니다. 뭐 kb가 좋다 그런 게 아니라, 삼성에서 이벤트를 진행했으면 삼성에서 했을 겁니다.

 

 

 

자동차보험 할증기준 등급

자동차보험 할증기준을 속 시원히 알려드립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200만 원을 넘지 않으면 할증이 되지 않는다고 착각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상승 요소가 있지만, 여기서는 교통사고가 났을 때

www.neilmed.co.kr